카드사 대환 대출의 함정을 아십니까
만일 당신이 개인워크아웃이나 개인회생을 준비중이라면 카드 연체시 카드사에서 권유하는 대환대출을 절대 받지 마시기 바랍니다.
연체로 인해 카드가 연체되지 시작하면, 카드사에서느 처음에는 지속적으로 협박성 문자를 보내기 시작합니다. 하지만, 시간이 지나면 이도 뜸해지기 시작합니다.
그러다가 어느정도 시간이 지나면 카드사에서는 대환대출이라는 것을 권유하게 됩니다.
하지만, 이 대환대출이라는 것은 함정이 있습니다. 대환대출은 카드할부또는 일시불로 인해 발생한 모든 채무에 대해서 카드사에서 대출로 다시 바꿔 주겠다고 하는 것입니다. 즉, 장기로 다시 일으키게 되는 것입니다.
이때, 카드사에서는 일단 어느정도 우선 변제를 요구합니다.
예를 들어, 카드 일시불 할부 포함해서 채무원금이 1000만원이라고 하면, 약 200만원정도 우선 변제 후 800만원에 대해서 전환대출을 요구하게 됩니다.
하지만, 이 800만원에 더 포함되는 금액이 있습니다. 800만원에다가 대출계약 당시 까지의 연체이자가 모두 포함되어 계약이 새롭게 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연체이자는 상당히 쎄기 때문에 약 한두달이 경과 되었다면, 100만원정도를 다시 포함해서 900만원이 다시 원금처리되어 계약하게 되는 것입니다.
이미 , 200만원을 변제하였음에도 900만원이 다시 원금으로 바뀌게 되는 것입니다.
이게 문제가 되는 것은 개인워크아웃이나 개인회생시 채무원금의 상승이 되는 것입니다. 1000만원이 채무원금이 되어야 하나, 재대출시 포함된 연체이자로 인해 다시 원금이 상승된 효과가 되는 것입니다.
대환대출 자체가 고금리이기 때문에 절대 메릿트가 없는 것입니다.
카드사에서는 대환대출을 해줄때 이미 리스크가 있는 상태라는 것을 알기 때문에 원금을 재조정하기 위해 이러한 방법의 제시를 통해 원금을 늘리기 위해 사용하는 것이지, 절대 채무자를 위해 시행하는 절차는 아닌 것입니다.
또한, 혹시라도 계약을 한다면, 계약서를 몇번이고 눈여겨 보시기 바랍니다. 카드사 대환대출은 여러 꼼수가 많이 포함되어 있어, 원금을 몇년에 갚아야 할지 이자는 어떻게 되는 지 꼭 확인하여야 합니다.
이러한 내용을 숙지하고 대환대출이라는 것을 눈여겨 보시기 바랍니다.
[ 개인워크아웃이나 개인회생을 준비하시는 분들이 흥미롭게 읽은 글 ]